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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시흥시 행정상담위원 효과 ‘톡톡’

캐릭터(해로,토로) 포토존 호응도 만점

[시흥타임즈] 시흥시 종합민원실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하는 ‘행정상담위원’이 시민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흥시는 민원행정 서비스 향상 및 시민 편의증진을 위해 현재 행정상담위원 2명을 위촉 운영 중이다. 

그 중 한명은 34년의 근무경력이 있는 퇴직공무원으로, 민원인이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민원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복잡한 인·허가 등의 민원 처리 절차 등을 안내하며,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들의 민원처리시간 단축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오랜 근무기간 동안 쌓아 온 행정경험으로 민원수요자와 업무담당자 간 가교역할을 통해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들 행정상담위원은 여러 부서와 연계되는 복합민원에 관한 상담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민원에 맞는 담당부서나 민원신청시 구비서류와 기록요령 등을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처음 민원실을 방문한 시민 A씨는 “민원서류 발급 경험이 없어서 걱정이 앞섰는데, 친절하게 서류발급절차를 알려주신 행정상담위원 덕분에 손쉽게 서류 발급이 가능했고 민원실이 친숙하게 느껴졌다”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행정상담 서비스는 시흥시청 본관 1층 민원실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까지 이용 할 수 있다.

또한, 시흥시청 종합민원실 앞에는 혼인신고를 위해 방문한 신혼부부 등 시청을 방문한 민원인이 시흥시 캐릭터인 ‘해로,토로’와 인증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념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어 즐거움을 선사한다.

시흥시청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공무원과 비대면의 불편을 일부 해소하기 위한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중심 맞춤형 서비스로 시민의 만족과 편의를 고려하는 신뢰받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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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매화산업단지, ‘찾아가는 한국어교육’ 수료식 개최 [시흥타임즈] 시흥산업진흥원(원장 임창주)은 지난 8월 20일, 시흥시 매화일반산업단지 내 선우산업에서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찾아가는 한국어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시흥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시흥시외국인복지센터가 운영, 매화산단경영인협의회가 협조하여 추진되었으며, 외국인 근로자들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과 직장 내 원활한 소통 및 지원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교육은 2025년 3월 25일부터 8월 12일까지 총 37회에 걸쳐 매주 화·목요일 오후 7시부터 9시로 운영되었으며, 외국인 근로자 17명이 참여하였다. 특히, 한국어 강사를 직접 산업단지로 파견해 근로자들이 근무 이후에도 편리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 점이 특징이다. 수료식은 외국인 근로자들이 근로를 마친 뒤 오후 7시부터 진행되어, ▲수료장 전달 ▲학습 성과 공유 ▲수료자 소감문 발표 ▲기업 대표의 격려 등이 진행되었으며, 수료자들은 “직장에서 필요한 한국어를 배워 자신감이 생겼다.”, “지역 생활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는 소감을 전하며 학습 성과를 함께 나누었다. 임창주 원장은 “이번 프로그램이 단순한 언어 교육을 넘어 외국인 근로자가 지역과 기업에서 안정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