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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곶–배곧선,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재반영… 트램 방식 추진

시흥 배곧 R&D–월곶역 연결… “수인분당선 환승·배곧 교통체계 전환점”

[시흥타임즈] 시흥시 배곧신도시와 월곶역을 잇는 월곶–배곧선 도시철도 사업이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 다시 한 번 핵심 노선으로 반영되며 본격적인 추진 기반을 확보했다. 경기도는 12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최종 승인·고시됐다고 밝히고, 향후 10년간 도내 도시철도 확충의 중장기 청사진을 공식화했다. 이번 계획에는 총 12개 노선, 연장 104.48km, 총사업비 7조2,725억 원 규모의 도시철도 사업이 담겼으며, 이 가운데 월곶–배곧선은 1차 계획에서 이어지는 지속 추진 노선으로 포함됐다. 월곶–배곧선은 수인분당선 월곶역과 배곧 R&D 중심부를 연결하는 트램 노선으로, 총 연장 5.50km 총사업비 2,682억 원 규모다. 이 노선이 구축되면 배곧신도시는 수인분당선을 통해 인천·안산·수원·분당·서울 남부권과 직접 연계되며, 현재 버스 중심의 배곧 교통체계에 철도 기반의 대중교통 축이 추가된다. 특히 배곧서울대병원(예정), 배곧 R&D특구, 서울대 시흥캠퍼스, 바이오·연구기관 집적지와 월곶역을 직결함으로써 출퇴근·통학·의료 접근성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는 월곶–배곧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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