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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시흥시청역 복합환승센터 건설 '무산'... 시흥시, "새 그림 그린다"

[시흥타임즈] 2026년 완공 예정으로 추진하던 시흥시청역 복합환승센터가 사실상 무산됐다.

12일 시흥시 등에 따르면 시는 복합환승센터 건설 사업자인 ㈜이레일(대우건설 컨소시엄)과 사업을 철회하고 지구단위계획 변경 등을 통해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구상하고 있다. 

기존 시흥시청역 복합환승센터는 시흥시 광석동 300번지 일원 1만7016㎡ 부지에 지하 2층~지상 5층, 연면적 5만9848㎡ 규모 복합환승센터를 짓는 건설 사업으로 ㈜이레일은 2017년 1월 시흥시에 시흥시청역 복합환승센터 사업제안서를 제출하고, 2018년 11월 기본협약을 체결했었다. 

당시 준공일은 2020년이었고 건설방식은 BTO(수익형 민간 투자사업), 건설비용은 1000억원 이상으로 추산됐다.

그러나 협약을 체결한 이후 사업은 지지부진했고 이에 시는 지난 2022년 ㈜이레일 독촉하는 협조 공문을 보내, 사업 기본설계를 올해 12월까지는 완료하고 각종 인허가를 거쳐 2026년에는 준공하겠다는 목표로 수정, 추진 중이었다.

하지만 이후에도 ㈜이레일은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고 첫 삽도 뜨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 이어지자 시는 결국 사업 철회로 방향을 선회했다. 

㈜이레일이 사업에 지지부진했던 이유는 건설경기 침체 등에 따른 영향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흥시청역은 기존 서해선과 신안산선, 월곶판교선이 만나는 트리플 역세권으로 시흥시 행정타운 등과 더불어 지역의 랜드마크로 발전할 수 있는 입지다. 시는 이런 점들을 고려해 철회되는 기존 복합환승센터 보다 토지이용 측면에서 활용도가 높은 시설로의 변경을 구상하고 있다.

시흥시 관계자는 “(주)이레일과의 사업 철회 수순은 맞다" 면서 "현재 계획은 터미널이 주 용도로, 장기적 차원으로 봤을 때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지 않는 부분이 있어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구상 용역을 새로 추진할 예정” 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시민들의 요구와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시가 올해부터 새로운 구상 용역을 빨리 서두른다 해도 기존 복합환승센터의 지구단위계획 변경은 2026년 5월이 지나야 가능하기 때문에 수년간 완공을 손꼽아 기다려온 시민들의 실망감과 비판 여론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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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동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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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시, 제1회 추경 예산안 제출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2일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지방채 발행 동의안을 시흥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한 것으로, 전년도 정부 내국세 및 부동산 거래 축소로 인한 세입 결손을 보완하고, 사업별 계획된 투자사업의 적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는 의무적인 경비뿐만 아니라, 시민 불편 해소와 편의 제공을 위한 사업비를 우선으로 반영했다. 또한, 전년도 내국세 감소로 인해 투자 지연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원자재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한 사업비 증액을 예방하기 위해 적시 투자가 필요하다는 시흥시의회의 지적을 고려해 도시 성장을 촉진하고, 사회기반시설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대중교통 개선과 문예회관 및 신천동 생활체육시설 등 다양한 시민 편의 시설 조성을 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싱크홀(땅꺼짐 현상)과 같은 안전 문제에 대한 예방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재해 예방을 통해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건강한 도시발전을 촉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미 경기도와 대도시 광역ㆍ기초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채 발행을 통해 안정적인 도시 성장을 견인해 왔고, 올해에는 전국 70여 개 기초 지방자치단체가 도시 성장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