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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집마다 찾아가는 복지상담

시흥시, 2017년 ‘113 방문 상담’ 전수조사 실시

(시흥타임즈=홍성인 기자)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일자리복지과)에서는 3년째 시행하고 있는 사업인 ‘113 방문상담이란 113가구를 방문한다는 의미로 전수조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례관리 또는 준 사례관리를 통해 빠진 서비스 등을 연계, 제공하는 등 지속적인 사후관리까지 수행하는 사업을 말한다.

 

이번 연도에는 대야동, 신천동 지역의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가구를 비롯해 만성질환자, 희귀질환자, 독거노인, 차상위계층까지 포함한 총 2,410여 가구에 대하여 생활실태와 생계, 주거, 의료, 일자리, 가사, 교육, 정서 지원 등 50여 항목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한다. 담당 공무원 18명과 방문간호사 2명이 전수조사 형태로 3월부터 4개월간 집중적으로 시행하게 된다.

 

특히, 올해 2월부터는 보건소에서 파견한 방문간호사(2)가 근무함에 따라 개별 건강 상담 및 혈압·혈당체크 등 건강서비스까지 함께 제공하게 된다.

또한, 조사 완료 후에는 욕구별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한 체계적인 준 사례관리를 한다. 다양한 복지·건강서비스 제공은 물론 더 어려운 상황으로의 전락을 예방하며 현장 복지 행정을 구현하고 복지 체감도를 높이는 실제적인 업무를 진행한다.

 

전년도에도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1,038명에 대해 전수조사와 사후관리, 자원연계(341)를 한 바 있으며, 집중 및 관심 가구에 대해서는 20171월부터 2월까지 2개월간 중점 관리 및 준 사례관리(사후 모니터링 및 서비스연계)를 시행하고 있다.

 

한편,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113 방문상담에서 파악한 다양한 욕구에 대하여 적절한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특화사업을 진행하고 1% 재단과 함께 1004 나눔 운동을 전개하는 등 자원발굴에도 힘쓰고 있다.

 

대야·신천행정복지센터(일자리복지과) 관계자는 동 복지 허브화 추진 관련 사회복지사와 방문간호사가 동행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심층 사례관리대상자 발굴 및 다양한 복지 욕구 등을 충족함으로써 복지 체감도 향상에 많은 기여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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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회 전국해양스포츠제전 성황리 폐막 [시흥타임즈] 지난 8월 30일부터 시화호와 거북섬 일원에서 열린 ‘제17회 전국해양스포츠제전’이 9월 2일 폐회식을 끝으로 나흘간의 대장정을 마쳤다.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경기도, 시흥시, 시흥시체육회 등이 공동 주관한 이번 대회는 전국에서 모인 선수단 2천 5백여 명과 4만2천여 명의 시민과 관광객이 참여해 명실상부 국내 최대 해양스포츠 축제의 위상을 입증했다. ‘시화호ㆍ거북섬의 푸른 꿈, 기적을 넘어 미래로!’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제전에서는 요트, 카누, 철인3종(수영ㆍ사이클ㆍ달리기), 수중ㆍ핀수영 등 4개의 정식 종목과 드래곤보트, 고무보트, 플라이보드 등 3개의 번외 종목 경기가 잇따라 펼쳐졌다. 거북섬 일대는 선수들의 역동적인 레이스와 관중의 환호로 가득했다. 경기장 밖에서도 축제 분위기는 이어졌다. 거북섬 앞 발 경관브릿지 일원에서는 제트스키, 바나나보트, 플라이피쉬, 해양 어드벤처 등 해양레저 체험이 큰 인기를 끌었으며, 잔디광장 일대에서는 패션타투ㆍ페이스페인팅ㆍ철인3종 미니게임 등 해양문화 프로그램과 에코노리제전ㆍ탄소발자국 맞추기 등 환경 체험도 시민들의 발길을 모았다. 또한, 제전구간 주변으로는 플리마켓과 상가박람회까지 더해져 다채로운 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