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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뉴스

청년의 자립·안정적 주택공급·주거복지 위한 "안전망 만들자"

시흥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시흥시지회, 민달팽이 유니온 등
청년 주거복지 정책 네트워크 협약식 개최

시흥시는 지난 25일(수) 시흥시청 2층 다슬방에서 청년의 주거 안정과 주거 수준 향상을 위한 ‘청년 주거복지 정책 네트워크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시흥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시흥시지회, 민달팽이유니온,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청년정책협의체 5주체가 함께 청년의 주거권 보장과 주거불평등 완화를 위해 각 기관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공유하고, 서로 연대해나갈 것을 약속했다. 

본 행사에서는 <시흥시 청년 기본 조례>가 제정·공포된 이후, 청년정책을 추진하는 거버넌스 체계 하에서 청년 당사자들의 다양한 의견수렴과 정책제안이 이뤄졌음을 소개하며, 기관장이 협약서에 서명하고 상호 교환하였다. 이후 네트워크가 나아가야할 방향과 서로 기대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주민자치국 이해규 국장은 “자본의 세습화로 청년 세대 내 격차가 심각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적 불평등 구조가 다차원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청년들이 빈곤의 함정에 빠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역시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해야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 매우 뜻깊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이날 참석한 민달팽이유니온 최지희 위원장과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 임소라 이사장은 “청년 1인 가구를 위한 주거복지 실태조사를 비롯하여, 주거복지 상담사 양성과정, 그리고 청년들을 위한 대안주거로 저렴주택을 공급함에 있어 다양한 정책을 함께 설계해나가는 파트너로써 상시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 마련되었다는 점이 매우 고무적인 변화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실제 청년의 주거권 안정화를 위해 지역기반을 중심으로 사례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협약 기관으로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시흥시지회 우동완 회장은 “청년들이 주거문제에 대해 매우 심각하게 고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거불평등 문제 해소의 실마리를 조금이나마 찾아 볼 수 있었다.”며, “주거 바우처를 비롯하여 청년 세대 내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까지 다방면에서 지역적 현실을 고려한 정책이 수립되고,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청년정책협의체 김지은 위원장은 “청년의 주거권 보장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청년 당사자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협의체는 공식화된 소통 기구인 만큼 정책이 추진되는 과정 안에 청년의 참여를 보장함은 물론, 당당히 주체로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청년정책협의체를 내실 있게 운영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사회주택, 도시재생, 공동체 등의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다양한 주체와 함께할 것이며, 청년들이 겪고 있는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발전 방안을 청년 주거복지 정책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모색해나갈 예정”이라며, “협약을 계기로 청년 주택협동조합을 지원함은 물론, 1인 가구와 신혼부부 대상의 주거복지 실태조사를 통해 보다 현실적 수요에 맞는 정책을 마련해나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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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동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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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도시공사, 2024년 제5기 시민소통위원회 위촉식 개최 [시흥타임즈] 시흥도시공사(사장 정동선)는 지난 24일 2024년 시민중심 현장소통 강화를 위한 시민소통위원회 위촉식 및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위촉식에는 정동선 사장을 비롯하여 시민소통위원 16명, 공사 임직원 및 시흥시 이해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여하였으며, ‘제5기 시흥도시공사 시민소통위원’ 위촉장 수여와 함께 공사현황 소개, 위원회 운영방향 공유,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시민소통위원은 총 10개 사업부서에서 모집하였으며, 평소 공사 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로 선정하였다. 1년간 공사에 대해 아이디어 제안과, 시설 및 안전 등에 대해 평가하는 등 공사와 시민의 소통 창구의 역할로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공사는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으며, 2023년도 행정안전부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91.3점을 받았다. 행정안전부 고객만족도 조사는 전국 383개 기관을 대상으로 시행되었고 90점 이상을 받은 기관은 28개기관(7.31%)으로 공사는 91.3점을 획득해 ‘3년 연속 최상위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정동선 사장은 “공사는 시민생활 편익과 복리증진을 위해 존재한다”며 “정직한 땀과 열린 마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