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준공영제는 답이 아니다.” “버스회사는 적자가 나는 노선엔 들어가려고 하지 않고 시민은 버스가 내 집 앞까지 오길 바란다.”대중교통체계 개편과 관련해 마주한 현실은 녹녹치 않다. 그러나 각종 사회조사에서 시흥시의 문제점 1위로 꼽히는 대중교통 문제는 어떻게든 해결해야 했다.시흥시는 이에 따라 노·사·민·정 합의에 기초한 이른바 ‘시흥형 버스노선 개편’에 착수하게 된다.
(시흥타임즈=우동완 기자) 18일, 시흥시가 노·사·민·정 합의에 기초한 버스노선 개편안을 만들어 발표했다.
시는 지난해 12월 ‘대중교통체계개편 시민 대토론회’를 시작으로 노·사·민·정 대표 18명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가동하고 공급자와 수요자, 행정의 삼각 틀 아래 실질적인 대안마련에 나섰다.
시흥시에 따르면 5회에 걸친 협의체와 논의 끝에 관내 버스 4개 노선, 10대를 증차하기로 합의 했다.
최초 시민 요구를 반영한 노선개편은 8개 노선, 19대 버스 증차 였으나, 25억 원의 운송 적자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비용 부담에 따라 노선을 조정 하게 됐다.
이번에 증차 되는 4개 노선 중 5602번은 이미 지난 3월 말 3대가 증차 되어 운행 중 이고, 99-2 2대, 99-3 2대는 오는 8월말까지 추가 증차할 계획이다.
또 목감지구에서 석수역을 향하는 5604번은 안양시와 협의 완료 후 3대를 증차해 운행할 예정이다.
시는 증차되는 노선에 9억1100만원의 재정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계했으며 적자 분담비율 70%를 시가, 30%는 운송업자가 부담하게 된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들 노선은 소사-원시 전철개통 후 안정화 기간을 고려해 오는 2018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그러나 이들 노선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려면 최근 집행부와 갈등을 빚고 있는 시흥시의회와의 유기적인 협력은 필수적이다.
이와 관련해서 김윤식 시흥시장은 “이미 협의체에 시흥시의원 2명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고 밝히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시는 아울러 추가로 개선이 필요한 관외 8개 노선과 관내 10개 노선의 조정 및 신설에 대해서도 ‘소위원회’를 구성해 계속된 논의를 통해 개편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윤식 시흥시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버스 노선체계 개편은 당사자 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고 법령의 제약 등으로 풀어가기 어려운 문제” 라면서도 “교통 불편으로 시흥을 떠나는 시민이 없도록 민·관·시의회가 대중교통체계 개선을 함께 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