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타임즈] 시흥시의회 이상훈 의원(더불어민주당, 가선거구)의 시정질문을 계기로 그동안 시민 불편과 민원이 폭증해 온 공유킥보드(PM) 문제에 대해 시흥시가 본격적으로 정책 전환을 예고했다. 이상훈 의원이 현장의 심각성을 짚어내고 개선책을 제시한 데 대해, 임병택 시장 역시 “이제는 실질적인 관리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며 공감 의지를 밝힌 것이다. 이 의원은 1일 열린 제332회 제2차 정례회 3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전동킥보드의 무질서한 방치 ▲보행자 안전 위협 ▲청소년 무면허 운행 ▲사고취약지역 방치 등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문제를 조목조목 지적했다. 그는 “PM 확산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도시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임병택 시장은 “지적과 문제에 충분히 공감한다”며 “시흥은 더 이상 PM 무법지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 국회에서 법 개정이 완료되면 시 차원의 강력하고 현실적인 관리대책을 준비하겠다”고 답변했다. 실제 시흥시는 최근 3년간 PM 관련 사고 71건, 민원 1,362건이 접수됐으며, 특히 전체 민원의 86%가 불법 주·방치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관리 방식의 한계가 명확
[시흥타임즈] 시흥시의회 박소영 의원이 1일 열린 제332회 제2차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최근 시흥시가 추진 중인 대규모 기반시설 사업을 정면 비판했다. 박 의원은 “왜 시급하지 않은 사업에 수백억 원의 예산을 쓰면서, 정작 시민들의 먹고사는 문제는 외면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먼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까지 매입해 추진 중인 생활체육시설 사업을 지적했다. 장곡동 생활체육시설은 총사업비 222억 원 중 토지보상비가 97억 원에 달하고, 행정소송으로 6.3억 원을 추가 지급했다. 여기에 국유지 매입비와 보전부담금 등을 포함하면 시비만 187억 원 넘게 투입됐다는 설명이다. 신천동 생활체육시설의 경우 총 356억 원 중 이미 223억 원이 집행됐으며, 앞으로도 90억 원 이상 시비 확보가 필요하다. 박 의원은 “이미 1개의 축구장과 2개의 풋살장이 있음에도 추가 시설 역시 축구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수요 분석 부족을 비판했다. 대야동 은계 실외운동장은 당초 82억 원 규모의 다목적 체육관 계획이 164억 원 실외운동장으로 변경돼 총사업비가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특히 추가 부지 매입이 이뤄지면 매입비만 140억 원 이
[시흥타임즈] 시흥시의회 국민의힘 교섭단체 대표 이건섭 의원이 1일 열린 제332회 제2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장밋빛 청사진 뒤에 가려진 시흥시정의 구조적 문제”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의원은 이날 “민선 8기 집행부는 ‘AI·바이오 혁신도시’라는 화려한 구호를 내세우고 있으나, 현실은 공직사회 근간조차 지탱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2026년도 본예산에 공무원 인건비 9개월분, 출자·출연기관 운영비는 8개월분밖에 편성하지 못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래를 위한다는 명분 아래 무리한 지방채 발행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는 결국 미래 세대에게 빚을 떠넘기는 행정이 될 수 있다. 보여주기식 사업을 줄이고 세출 구조조정을 선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잦은 조직개편에도 민원 처리 지연 등 행정 서비스 개선은 체감되지 않는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또한 맑은물상상누리·벅스리움 등 특수 목적 시설 운영 문제를 언급하며 “설치는 했으나 운영은 부실한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비판했다. 행사성 예산 증가에 대해서도 “시민은 ‘축제는 많은데 남는 게 없다’고 말한다”며 “일회성 전시행사 예산을 과감히 줄이고 시급한 민생예산으로
[시흥타임즈] 시흥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신천·대야권역 대상 원도심 균형발전 실행방안 연구회’가 지난 27일 의회 청사 소담뜰에서 제6차 간담회를 열고, 원도심 용도지역 상향과 개발제한구역 내 취락지구 해제를 위한 법·제도 개선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연구회 소속 김선옥·이상훈 의원을 비롯해 시흥시 관계 공무원, 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시흥시정연구원 관계자, 외부 전문가 등 1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현행 법령과 조례의 한계점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김선옥 의원은 “용도지역 상향이나 취락지구 해제는 상위법령 개정 없이는 한계가 크지만, 기초자치단체 차원에서도 실현 가능한 행정적 지원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라며 조례 개정 방향을 제시했다. 조례 개정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원도심 용도지역 상향 검토를 위한 행정·재정적 지원 근거 마련 ▲취락지구 정비계획 수립 및 관련 연구 지원 강화 등이 담겼다. 시흥시 도시정책과와 균형개발과는 “현행 조례는 공공 인프라와 생활 여건 개선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으므로, 도시계획 변경이나 용도지역 조정과 같은 공간계획 변경은 기본계획과의 연계를 통해 단계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2026년
[시흥타임즈] 시흥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수연)가 제332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인 11월 28일, 제2차 회의를 열고 의회사무국 소관 2026년도 예산안과 회기운영계획안·교육연수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6년도 예산안은 제10대 시흥시의회 개원 준비, 방송 장비 교체, 홈페이지 및 방송 시스템 운영 비용 등을 포함한 23억 4,806만 원 규모로 전년도 대비 1억 9,952만 원 증액됐다. 고미경 의회사무국장은 이날 제안설명을 통해 “2026년도 예산안은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예산 운용을 목표로 편성했으며, 의정활동 지원 강화와 노후화된 본회의장 환경 개선에 중점을 뒀다”라고 강조했다. 심의 과정에서 위원들은 의회 역량 강화와 예산 절감을 위한 효율적 집행 필요성을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정책지원관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한 의정 활동 기반 강화 ▲의정회 간담회 예산 지원을 통한 소통 및 협력 증진 등을 주문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편성된 예산이 제9대 의회 마무리, 제10대 의회 개원 준비, 의회 운영 내실화에 기여하도록 책임 있는 예산 관리에 주력해 달라”라고 당부하며 해당 예산안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한편, 202
[시흥타임즈] 국민의힘 안돈의 시흥시의원이 27일 열린 제332회 시흥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장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흥시 재정운영의 구조적 위기를 강하게 경고했다. 안 의원은 “지방채 발행과 재정정책은 법과 계획 위에 서있어야 한다”며 “지금은 재정의 중심에 다시 계획과 책임을 세워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중기지방재정계획의 부재, 지방채·공사채 발행 과정의 불투명성, 인건비의 반복적인 추경 편성, 부서 기본경비 삭감, 생활 SOC 지연 등 재정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공무원 인건비가 본예산이 아닌 추경에 편성되는 점을 “예측 가능한 고정지출을 비정상적으로 처리하는 위기 신호”라고 비판했다. 또한 시흥시가 예산 부족을 이유로 필수 행정운영 경비까지 줄이고 있는 상황에 대해 “단순한 긴축이 아니라 행정조직의 지속가능성을 흔드는 조치”라며 “민원 대응, 안전점검 등 시민 체감 서비스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생활체육시설 및 복지관 개보수, 노후 SOC 개선, 도로·안전시설 확충 등 시민 삶과 직결된 사업들이 연기·지연되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안 의원은 “재정 여력 고갈이 근본 원인”이라며 “
[시흥타임즈] 시흥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이상훈, 이하 예결특위)가 11월 25일 제1차 회의를 열고 이틀 간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 착수한다. 또한, 예결특위는 12월 9일부터 16일까지 202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앞서 시흥시의회는 제332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안돈의, 송미희, 김선옥, 윤석경, 이건섭, 박소영, 이상훈 의원 등 7명을 예결특위 위원으로 선임했으며, 투표를 통해 이상훈 의원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25일 제1차 회의에서 부위원장으로 김선옥 위원이 선출됐으며, 기획조정실장의 총괄 설명을 시작으로 예산 심사가 본격화됐다. 시흥시가 제출한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일반회계 2조 1,322억 원, 특별회계 4,734억 원을 합친 총 2조 6,056억 원 규모로 편성됐다. 예결특위는 25일과 26일 이틀 간 제3차 추경예산안에 대한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심사를 진행한 후, 27일 열리는 제2차 본회의에 심사보고서를 상정해 의결 절차를 밟는다. 이상훈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이번 심사에서는 필수 경비의 우선 순위와 재정 효율화를 최우선으로
[시흥타임즈] 시흥시의회 의원 연구단체 ‘모두를 위한 디자인, 무장애 도시 정책 연구회’가 지난 18일 의회 청사 소담뜰에서 최종 간담회를 열고, 9개월 간의 연구 활동을 마무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연구단체 소속 김수연·박춘호 의원을 비롯해 시흥시 관계 공무원, 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장, 시흥대야종합사회복지관장 등 총 10여 명이 참석해 무장애 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연구회는 지난 3월부터 총 5차례 활동을 진행하며 무장애 도시 관련 문헌 조사, 교육 프로그램, 시민 대상 설문조사, 타 지자체 벤치마킹 등을 통해 시흥시의 무장애 환경 현황과 시민 인식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간담회에서는 단기적 시설 개선뿐 아니라 시흥시 전체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시로 만들기 위한 장기적 전략 수립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특히 고령화 사회에 대비해 도시의 가치·철학을 무장애 중심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제안이 눈길을 끌었다. 연구회는 그동안의 활동을 바탕으로 마련된 「시흥시 무장애 도시 조성 조례안」 초안과 시민 인식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관련 부서와 복지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의견을 나눴다. 특히 무장애 도시 구현을 위한 예산확보 방안과 시설 인
[시흥타임즈] 20일 열린 제332회 시흥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서명범 시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흥시가 추진 중인 2026년 상반기 조직개편안의 급격한 변경을 강하게 비판하며 ‘시민 중심의 당초안’ 복귀를 촉구했다. 서 의원은 이날 발언에서 “복지·노동·성평등 분야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행정 영역”이라며 “그러나 시가 마련했던 당초 개편안이 불과 며칠 만에 대폭 축소된 채 의회에 보고됐다”고 지적했다. 시흥시는 지난 10월 ▲성평등가족국 신설 ▲통합돌봄과 신설 ▲노동지원과 신설 ▲투자유치담당관 설치 등을 포함한 종합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다. 서 의원은 이 계획에 대해 “변화하는 사회 구조에 대응하고 시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타당한 미래지향적 구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이후 시는 성평등가족국을 비롯해 통합돌봄과, 노동지원과 등 핵심 부서를 제외하고 투자유치담당관 1개 부서만을 신설하는 축소안으로 방향을 변경해 의회에 보고했다. 이에 대해 서 의원은 “조직개편의 중추였던 복지·노동·성평등 기능이 사실상 사라졌다”며 “명분도 절차적 정당성도 부족한 졸속 변경”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의회와의 사전 협의 없이 중대한 조직개편안을
[시흥타임즈] 20일 열린 제332회 시흥시의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성훈창 시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기후위기 시대 시흥시가 나아가야 할 새로운 도시 전략으로 ‘시흥형 나무심기 전략’을 제안했다. 성 의원은 단순한 환경미화가 아닌 “도시의 생명 안전망을 구축하는 미래 투자”라며 시 차원의 적극적인 실행을 촉구했다. 성 의원은 먼저 “세계 도시들이 이제 공원을 ‘조성’하는 수준을 넘어 도시 자체를 숲의 기반 위에 다시 설계하고 있다”며 유럽연합, 일본, 영국 등 주요 도시들이 수십억 그루 규모의 장기 나무심기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나무 한 그루가 여름의 생존 가능성을 높인다”며 폭염 완화 효과와 도시 생태 회복력에 대한 연구 결과를 강조했다. 이어 성 의원은 “시흥의 여름은 이미 시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가 되었다”며 지역에서 전해오는 절박한 목소리를 공개했다. 그는 “에어컨 없이 버티는 청소년, 더위를 피해 집 밖으로 나설 수 없는 어르신 등 여름은 이제 특정 계층이 아닌 모두에게 위협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위기 속에서 시흥이 가진 잠재력 역시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성 의원은 “시흥은 논·들·임야·습지·바다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