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이길호 시흥시장 예비후보, "대중교통 예산 2배로 늘리겠다"

대중교통 예산 2배 늘리고, 지하철역과 연계하여 노선 거리 줄이고,마을버스 대폭 늘려 버스 대기 시간을 반으로 줄이겠다. 

시청역 주변에 대중교통 허브 만들어야 대중교통 문제 근본적 해결 

지난해 시흥시에서 버스 적자노선 보전으로 약 11억 원 정도가 들어갔다. 금년 에는 대중교통 노사민정 회의에 따라 노선을 증편하기로 하여 약 50억 원 정도가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결국 산술적으로 따지면 1년에 약 100억 원 정도만 투입하면 현재의 버스 운행 간격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하지만 교통 체계만 잘 짜면 이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도  버스 대기시간을 반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소사-원시선이 개통되면 기존 부천이나 안산으로 나가는 버스의 시내 구간을 많이 줄여도 된다. 그러면 줄어든 노선만큼 추가예산 투입 없이 배차 간격을 줄일 수 있다. 여기에 새로 개통되는 전철역을 중심으로 마을버스를 많이 투입하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버스 이용이 훨씬 편리해질 것이다.   

그렇지만 대규모 택지 개발로 인구는 많이 늘었지만 전철에서 많이 떨어져 있는 배곧과 목감 신도시에 대한 대중교통 투입은 획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이들 신도시에 인근 도시나 서울 강남을 직통으로 연결하는 버스 노선도 투입해야 한다. 트램이나 신안선이 개통되기 전까지는 다소간에 예산 투입이 되더라도 이들 지역에 대중교통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시청역 주변에 대중교통 허브를 만들어 이곳에 전철 3개 노선과 거의 모든 시내버스 노선, 시외버스 노선, 고속버스 터미널을 결합시켜야 한다. 그렇게 되면 시흥시청 역만 가면 시흥시 전역은 물론 인근 도시, 멀리 부산, 목포까지 한 번에 갈 수 있을 것이다.   

대중교통 결절점이 생성되면 서울의 신도림처럼 자연스럽게 역세권 개발이 되어 백화점이나 대형 컨벤션이 들어오고, 명실상부한 시흥의 중심지,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더불어 우리 시흥시의 고질적인 문제인 분산적 도시구조를 해소하게 될 것이다.


배너
배너

관련기사

기자정보

프로필 사진
우동완 기자

차가운 머리와 뜨거운 가슴으로 뛰겠습니다.



배너


미디어

더보기
기후소송 공개변론 시작에 헌법재판소와 함께 국회도 주목 [시흥타임즈] 정부의 기후대응 계획이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는지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헌법재판소의 공개변론이 헌법소원 제기 4년 1개월만에 열리면서 그간의 진행과정들도 다시 주목받고 있다. 2020년 3월 청소년기후행동 소속 활동가 19명이 이른바 ‘청소년 기후소송’을 제기한 것을 시작으로 유사 소송이 이어졌고, 헌재는 이 소송에 더해 △2021년 시민기후소송 △2022년 아기기후소송 △2023년 제1차 탄소중립기본계획 헌법소원 등 다른 기후소송 3건을 모두 병합해 지난 23일 진행했다. 헌법재판소가 4년 여만에 공개변론을 진행하면서 아시아 최초의 기후소송 공개변론으로 주목받게 되었는데, 그 배경으로 지난 해 국회 국정감사가 다시 조명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의원(수원시갑, 더불어민주당)은 2023년 10월 16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헌재가 기후소송과 관련해 소극적인 면을 보이고 있다”면서 “(기후소송이 제기된 지) 3년 7개월 지났는데도 아직 (소송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도 확인이 안 된다”며 “헌재에서 3년이 넘은 이 사건에 대해 공개심리를 하든 결론을 내든 할 때가 왔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종문 헌법재판소 사무처장이 공감하며 “늦지 않게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