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시흥시의회] 홍원상 의원 시정질의 전문

안녕하십니까? 
정왕2동, 정왕3동, 정왕4동, 배곧동을 지역구로 주민을 섬기며, 머슴처럼 밤낮 없이 ‘원상아’ 하고 부르시면, ‘네’ 하고 달려가는 홍원상 시의원입니다. 

오늘 시정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허락하여 주신 김태경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시정 질문을 통해 지역주민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잘못된 행정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질문하고자 하오니, 시 정부의 성실한 답변을 기대하겠습니다.

아울러 본 의원이 시정 질문한 것에 대한 답변을 받은 이후 진행 사항에 대해 면밀히 확인해 나갈 것입니다. 

임병택 시장님께  「정왕동 지역의 현안 해결을 위한 시정부의 계획」에 대해 질문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정왕동 동보아파트에서 옥구공원 방향으로 설치된 횡단보도 폐쇄를 위한 질문입니다.

옥구고가차도 종점(오이도 방향) 부분에는 횡단보도가 하나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횡단보도는 옥구공원과 연결되는 곳으로, 인근 아파트 주민들이 이용을 하는 곳이지만, 고가차도가 끝나는 바로 앞에 설치 된 관계로 항상 보행자 안전에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정왕동 동보아파트에서 옥구공원 방향으로 설치된 횡단보도에 대해 폐쇄를 제안 드립니다. 

옥구고가차도 하부에는 옥구공원과 연결되는 횡단보도가 있고, 또한 인근에는 옥구공원으로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는 육교와 그린브릿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약 25억의 예산을 투입하여 설치한 이 육교는 1일 평균 10여명이 이용하는 예산 낭비성 사업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는 당초 설치 시에도 충분히 예견되었던 문제였습니다.

더구나, 승강기 전기료, 안전관리 등의 시설유지를 위해 매년 예산을 지출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횡단보도 폐쇄결정이 되면 시민들은 육교와 그린브릿지를 이용하게 될 것이고, 출・퇴근 시 횡단보도로 인해 발생되는 차량정체와 보행자 안전에도 크게 도움이 될 거라 판단됩니다. 

이에 대한 시장님의 생각은 어떠한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정왕동 중앙공원에 사계절 이용 가능한 실내체육관 설치에 대한 질문입니다.
정왕동 중앙공원에 위치한 풋살구장 및 농구장을 냉정초등학교 옆, 또는 오이도역 앞으로 이전 설치하고, 

그곳에 사계절 이용 가능한 실내체육관을 설치함으로서 도서관을 이용하는 청소년 및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실내체육관을 설치할 계획은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정왕동 4대 하천 관리계획 및 향후 대책에 대한 질문입니다.

정왕동에는 4개의 하천이 형성되어 있으나, 인근 사업장의 오폐수 무단방료, 유지용수 부족 등으로 하천관리에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수자원공사에서 시화지역 개발이익금 중 200억원을 투자해 하천수변을 정비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정왕동 4대 하천에는 유지용수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정왕동 4대 하천을 생태하천으로의 기능회복과 주민복지 향상을 위해 지방하천으로 지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이는 무엇보다도 임병택 시장님의 적극적인 의지가 수반되어야 가능할 것입니다. 

지방하천으로의 지정을 포함한 향후 정왕동 4대 하천의 수질개선 대책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 설치된 시설물 관리 및 보완계획은 무엇인지? 4대 하천 준설계획과 잡목제거 계획에 대해서도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곰솔누리숲’ 재정비 계획에 대한 질문입니다.

시장님은 동양 최대의 인공 숲인 ‘곰솔누리숲’을 걸어보셨나요?
20여전 정왕동의 악취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시화국가산업단지와 주거단지 사이에 약4km에 걸쳐 조성한 인공 숲입니다.
과거 ‘정왕동 완충녹지대’ 라 불리다가, 2018년 전면적인 정비를 마치고, ‘곰솔누리숲’ 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처음에는 주민들의 불신이 꽤나 많은 곳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시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시민들의 건강한 쉼터로 이용될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미흡한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야간산책 시 앞에서 누가 다가오기라도하면 겁부터 난다고합니다. 너무 어둡기 때문입니다.

이에 야간에 ‘곰솔누리숲’을 산책할 시 각종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가로등 설치를 강력히 요구합니다. 

‘곰솔누리숲’ 하단부의 도로에는 밤샘주차 하고 있는 불법차량과 불법으로 투기되는 각종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도 함께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섯 번째, 오이도 해양단지 상권 활성화 및 주차장 확보에 대한 질문입니다.

2018년 9월 제259회 제1차 정례회, 2019년 6월 제267회 제1차 정례회 등 2차례에 걸쳐 오이도 상권 활성화 방안 및 관광객 유치를 위한 주차장 확보에 대해 시정 질문을 한 바 있습니다.

그 당시 질문에 대해 시 정부에서는 시흥시 상권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 중이며, 그 용역 범위 안에 오이도 상권분석과 향후 추진방향을 빠른 시일 내 수립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하였습니다.

하지만, 시정 질문 이후 본 의원은 시 정부로부터 용역 진행사항에 대해 어떠한 설명을 듣거나, 자료를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실제로 상권분석은 하셨는지요? 하셨다면 그 결과를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공영주차장 확보를 위해 종합어시장 인근에 사유지를 매입해 입체 주차장 144면을 조성하는 사업에 대해서도 타당성 검토 중이라 하였습니다. 그 검토결과에 대하여도 함께 답변해 주시기 바라며 오이도해양단지 주차장 설치 계획에 대하여 확실한답변바랍니다 

다음은 부시장님께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배곧신도시 탁수 발생 관련 보상처리 및 부실공사에 대한 처리실태」 에 대해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배곧신도시 탁수 발생에 따른 보상과정 및 재원부담에 대한 질문입니다.

배곧신도시 상수도 탁수 발생 조사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판단 한  탁수 발생의 주된 원인은 시공 및 책임감리 소홀이었습니다.

이에 상수도 및 토목 전문가 자문을 통해 원인규명을 명확히 하고 그 결과에 따라 피해주민에 대한 보상처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밝혔습니다.
 
그러면, 탁수 발생의 정확한 원인은 무엇이고, 피해주민에게 지급한 피해보상액의 재원부담은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상수도관이 도면과 다르게 매설 된 사실에 대한 질문입니다.

지난 5월 조사특별위원회에서는 2개소(정왕동 2508번지 서울대 부지와 생명공원 사이, 정왕동 2442-6번지 단독주택 부지 인근)에 대해 굴착을 실시하였습니다.

2개소 모두 관 상부에는 12cm만 모래가 덮여 있고, 양 옆의 모래 너비는 채 20cm도 안 되는 등 도면과 다르게 시공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상수도관이 도면과 다르게 매설 된 것으로 의심되어, 그에 대한 확인과 법적검토를 주문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한 확인결과 및 조치사항에 대해 답변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직장어린이집 추가 건립계획」에 대해 질문 드리겠습니다.

본 의원은 노동조합위원장 출신으로 제4대 시의원으로 당선된 이후, 직원들의 복지부분을 먼저 살펴봤습니다. 

300인 이상 사업체에는 직원들의 안정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하여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청에는 어린이집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이에 시 정부에 강력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토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제7대 의회에서는 어린이집 수요에 비해 수용가능 인원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직장어린이집 추가 설치를 강력히 요구하여 완료한 바 있습니다.
 
최근 3~4년 사이에 시흥시청에는 젊은 공직자들이 많이 임용되고 있습니다. 이들이 자녀들을 안정적으로 맡기고 돌볼 수 있는 근무환경 조성을 준비해야 할 시점입니다.  특히, 영아를 전담할 직장어린이집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 정부의 입장은 어떠한지요? 건립계획이 있다면 세부계획을 자세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질문한 건에 대하여 일문일답은 답변내용을 보고 말씀드리도록 하겠으며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배너
배너

관련기사

기자정보

프로필 사진
우동완 기자

차가운 머리와 뜨거운 가슴으로 뛰겠습니다.



배너

미디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