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타임즈] 10일 열린 제316회 시흥시의회 임시회에서 이봉관 시의원(국민의힘, 마 선거구) 5분 자유 발언을 통해 "기술직 공무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시민들에게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업무 환경을 개선해달라" 고 주문했다.
이 의원은 발언에서 "현재 우리시는 기술직 공무원들의 인력 부족으로 인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 며 "기술직 공무원 증원과 인센티브 제공, 업무 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아래는 이봉관 시의원의 5분발언 전문이다.]
사랑하는 58만 시흥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정왕3동, 정왕4동, 배곧1동, 배곧2동을 지역구로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시흥시의회 의원 이봉관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송미희 의장님, 선배 동료 의원님, 시흥시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주시는 임병택 시장님, 2천여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시흥시 기술직 공무원들의 중요성과 그들이 직면한 고충, 그리고 개선을 위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시흥시는 최근 10년 동안 신도시 개발을 통해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시흥시의 공무원들은 도시의 꾸준한 발전을 뒷받침하는 핵심적인 힘이 되었습니다.
특히, 시설직과 보건진료직을 포함한 기술직 공무원들은 시흥시의 공공 인프라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도로와 교량의 안전을 확보하고, 기반시설을 효율적으로 유지, 관리하며 도시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고, 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며, 공공 보건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이러한 업무는 시민들의 안전과 직결되며, 우리의 삶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시는 기술직 공무원들의 인력 부족으로 인해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현재 시흥시 공무원의 직군별 현황을 보면 행정직군 65%, 기술직군이 34%로 전체 비율로도 부족한 수치이며, 7급 이하의 기술직군은 더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업무의 질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공무원들의 건강과 복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볼 때 시흥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도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다음과 같은 제안을 드립니다:
첫째, 기술직 공무원 증원입니다. 현재의 인력으로는 충분한 업무 수행이 어렵습니다. 기술직 공무원을 적절히 증원하여 각 분야에서 필요한 인력을 보강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공무원들의 업무 부담을 줄여야 합니다.
둘째, 인센티브 제공입니다. 기술직 공무원들의 노고를 인정하고 격려하기 위해,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해야 합니다. 이는 금전적 보상일 수도 있고, 근무 조건의 개선이나 교육 기회의 제공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업무 환경 개선입니다.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장비와 자원을 제공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기술직 공무원들은 시흥시의 발전을 위해 매일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노고에 보답하고, 그들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입니다.
저는 시흥시가 이 문제에 귀 기울이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주실 것을 믿습니다.
시흥시의 기술직 공무원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시민들에게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임병택 시장님께서는 업무 환경을 개선해 주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