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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실에서] “막을 수 있는 사고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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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타임즈=대표/편집장 우동완] 지난달 22일 저녁, 평온하던 고속도로는 참혹한 사고의 현장이 되었습니다. 

이날 저녁 10시께 인천 고잔요금소 인근에선 음주운전 차량의 1차 접촉 사고가 있었고, 수십여 분간 사고 처리가 미진하던 사이, 23살 여대생 두 명이 탄 차량은 사고 현장과 마주쳤습니다.

가까스로 멈춰서 현장을 막 벗어나려던 피해차량은 뒤에서 무서운 속도로 달려오던 또 다른 승용차에 그대로 들이받혔고, 차엔 불이 붙었습니다. 피할 겨를도 없이 순식간에 일어난 2차 사고로 두 청년은 한날한시, 그 자리에서 목숨을 잃었습니다. 

시흥시 능곡동에서 자라며 학교를 나온 두 청년은 인기 많고 미래가 촉망받던 절친 사이였습니다. 

시흥센트럴병원에 차려진 장례식장엔 두 청년의 꽃다운 영정 사진이 나란히 걸렸고, 비보를 접한 유가족과 친구들은 오열했습니다. 

그리고...“막을 수 있는 사고였는데....”라는 목멘 흐느낌이 들려왔습니다. 

최근 5년간(2019년 기준) 발생한 고속도로 2차 사고는 299건. 이중 174명이 목숨을 잃었고 일반 사고에 비해 5.5배가량 높은 치사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말이 5.5배지, 고속도로 일반 사고 치사율이 10%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2차 사고는 두 대에 한 대꼴(58.2%)로 사망자가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상황이 이렇게 처참한데도 정부와 관계 기관은 거의 손 놓고 있습니다. 이번 사고만 보더라도 음주운전으로 접촉 사고를 낸 1차 사고 차량을 즉시 견인하거나 2차 사고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대처가 미진했습니다. 

캄캄한 밤중 시속 100킬로미터를 넘나드는 고속도로 위에 시시비비로 멈춰있는 것 자체가 시한폭탄을 놓아둔 것과 같습니다. 

이번 사고의 유가족 중 한 명인 피해자의 언니는 찢어지는 참담함을 애써 누르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2차 사고의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달라며 정부에 호소하고 있습니다. 

“막을 수 있는 사고였다”는 흐느낌이 허공에 사라지지 않도록 정부는 2차 사고 방지를 위한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유가족이 올린 청와대 청원-->아래를 글을 누르면 연결됩니다.] 

[유가족의 청원글 중 일부, "아래 내용을 요구합니다"]
1. 음주운전상태에서도 고속도로에 정차하고 있었던 자와 이를 방조한 해당 보험사에 관한 처벌 및 후속 대책 마련.
2. 도로순찰차량의 안전조치 여부에 관한 명확한 확인과 역시 후속대책마련.
3. 고속도로 1차 사고 후 임의이동 거부 시 형사처벌 및 즉시 강제이동이 가능하도록 입법.
4. 도로순찰차량의 안전조치에 대한 매뉴얼 구체화 및 미이행시 형사처벌 입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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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도시재생센터, 소래산 첫마을 마을미디어사업위해 대야복지관과 '맞손' [시흥타임즈]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와 대야종합사회복지관이 ‘소래산 첫마을 마을미디어사업’과 관련한 업무협약식을 지난 6일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마을공동체 커뮤니티회복 및 미디어복지실현을 위한기관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추진되었다. ‘소래산 첫마을 마을미디어사업’은 소래산 첫마을 도시재생뉴딜사업 종료 후에도 마을미디어 커뮤니티의 지속가능한 활동이 이어질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전문기관, 미디어전문가와 도시재생이 함께 협력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미디어교육, 미디어S/W, 기술동향 등 관련 분야에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시흥시 관내 전문회사인 JCK 컨텐츠랩이 미디어콘텐츠 제작 및 채널개발, 역량강화를 지원하며, 대야․신천동 원도심의 다양한 공동체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대야종합사회복지관이 지속가능한 마을미디어 커뮤니티 활동지원 및 네트워크 관리를 담당할 예정이다. 대야종합사회복지관 고일웅 관장은 “코로나 19라는 힘겨운 상황에서도 마을미디어를 통해 마을공동체가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이번 업무협약에 대한 기대를 밝혔다. (재)시흥시도시재생지원센터 김상신 센터장은 “도시재생뉴딜사업에서 추구하는 것은 도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