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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편집실에서] "지역 상권 어떻게든 살려야…"

[시흥타임즈=대표/편집장 우동완] 시흥시 지역 상권의 신음이 깊다. 물가 상승과 그에 따른 금리 인상, 그리고 거시경제의 침체 등으로 소비 여력이 줄어든 탓에 지역 상권은 그야말로 직격탄을 맞고 있다. 

비단, 우리 시흥만의 일은 아니다. 그러나 지리적 여건으로 봤을 때 생활권이 독립적이지 않은 시흥의 상황은 좀 더 어렵다고 볼 수 있다.

흡입력 있는 메이저 상권이 없는 시흥은 예전부터 북부권은 부천, 인천, 광명으로 중부권은 안양으로, 남부권은 안산 등으로 소비가 유출돼왔다. 

신도시 건설 등의 영향으로 인구는 늘어났다고 하지만 건설 주체들이 수익 극대화를 위해 너무 많은 상가들을 공급했고, 내·외부 소비자를 끌어모을 만한 명소는 아직도 완성되지 않은 채 제한적인 실험만 계속되고 있다. 

최근엔 은계호수공원에서 시흥시의 캐릭터인 해로토로를 소재로 ‘시흥판 러버덕’을 만들어 흥미를 유발했고, 거북섬 등에선 각종 문화행사를 개최하면서 지역 상권 살리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단기간에 이들 지역이 불붙듯 살아날 것이란 기대 보다는 분위기라도 바꿔보자는 정도로 평가된다. 하지만, 지금 고통받는 자영업자와 시민들을 위해 뭐라도 해봐야 하지 않겠냐는 절박함은 지자체나 시민, 상인 모두가 느끼는 감정이다. 

한 상인의 고통은 그 한 사람만의 일이 아니다. 한 상점의 실패는 단순히 상점 하나를 잃는 것이 아니라 그곳에서 돈을 벌어 소비하는 수요자와 그 이상을 더불어 잃는 것이고, 이것이 확산 되면, 불가분의 관계로 엮인 경제 전체가 흔들리는 것이다. 

예나 지금이나 문제는 경제다. 대한민국 대표 도시를 향해가는 시흥의 미래상은 분명 빛을 발할 것이라 확신한다. 그렇지만 시간이 걸리는 일이고 지자체나, 시민, 상인들의 공동 노력도 필요한 일이다. 

그렇기에 당장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고난을 최소화 시킬 수 있을까 연구하고 도전해야 한다. 지난 2016년에 쓴 칼럼을 보니 그때도 같은 고민을 하고 있었다. 젠트리피케이션이 지역에서 한번 이라도 일어나 봤으면 좋겠다고 역설적으로 떠들었다.

지금도 다르지 않다. 강한 문화예술의 힘만이 이 어려움을 상쇄시키고 결국 우리가 원하는 긍정적 방향으로 나아가는 사다리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민·관이 머리를 맞대어 시대가 원하고 시민이 원하는 문화예술적 니즈(needs)를 찾아 그것을 지역과 상권과 연계시켜야 한다. 그게 필요하다. 단, 반드시 민·관이 함께해야 한다. 행정이 하기 편한 일만 하려고 하지 말고.

2016년 6월에 쓴 칼럼을 아래 붙인다. 


#기사는_팩트_논평은_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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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동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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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흩어져 있던 청년정책 한곳에"... 시흥청년 알리미 운영 [시흥타임즈] 시흥시가 지난 5일부터, 그간 흩어져 운영되던 시 청년정책 누리소통망(SNS)을 채널별로 하나로 통합해 공식 명칭 ‘시흥청년 알리미’로 운영을 시작했다. 그동안 시흥시의 청년정책 및 프로그램 소식을 알리기 위해 청년공간별(청년협업마을ㆍ청년스테이션) 누리 소통망을 운영해 왔으나, 정보가 분산돼 청년들이 필요한 소식을 한눈에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시는 이에 따라 시는 블로그, 카카오채널,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플랫폼을 ‘시흥청년 알리미’라는 단일 브랜드로 통합했다. ‘시흥청년 알리미’라는 명칭은 시 청년정책 서포터즈가 제안한 것으로, 청년에게 꼭 필요한 정책과 생활 정보를 알려주는 창구라는 의미를 직관적이고 친근하게 담아냈으며, 시흥시 청년정책의 대표 소통 창구로서 역할을 할 예정이다. 앞으로 청년들은 일자리ㆍ창업, 문화ㆍ교육, 복지ㆍ주거 등 청년정책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시와의 소통도 더 체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조혜옥 시흥시 평생교육원장은 “청년공간별로 흩어진 홍보 채널을 하나로 묶어 청년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정책과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게 됐다”라며 “청년들의 소통과 참여를 더 활성화하겠다”라고